Çб³¿Í Áö¿ª»çȸ°¡ ÇÔ²²ÇÏ´Â ¸¶À»±³À°°øµ¿Ã¼

교육행정서비스헌장 | 공통 이행기준

HOME > 기타 > 교육행정서비스헌장 > 공통 이행기준
1.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
□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▶ 시설안내 및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
    고객께서 이용하실 시설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도서관 이용 안내도와 층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,
   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겠습니다
  • ▶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
    "어서 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 등으로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▶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
   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,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 시간을 알려 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
   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▶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    "안녕히 가십시오", "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" 라고 친절히 배웅해 드리겠습니다.

□ 전화하시는 경우

  • ▶ 전화를 주시면
   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, “안녕하십니까?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○○○과,실 ○○○입니다.
  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▶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
    9초 이내에 연결하되,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미리 설명하겠으며,
    10초 이내에 연결되지 않고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“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○○○-○○○○번
    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자 ○○○를 찾으십시오,‘’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▶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
  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,
    담당자가 2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▶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
    "좋은 하루 되십시오", "감사합니다"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
   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▶ 점심시간 에도
   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, 업무시간 이후에는 당직실(☏876-2143)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
   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
□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
  • ▶ 홈페이지 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
    참여마당 - Q&A (질문과답변) 을 통하여 질의사항을 답변하여 드리며 원하시는 경우 문자서비스를 이용하여
    처리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▶ 홈페이지 민원 및 질의사항 처리에 있어서
    단순질의는 3일이내에 회신하고 4일이상 초과시에는 전화, 홈페이지를 통해 처리방법을 안내해 드리고
   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▶ 민원인께 답변을 보내드릴 때에는
    민원 신청 시 우편, 전화, 이메일, 전자민원창구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2.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  • ▶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
    인터넷 홈페이지 참여마당 코너에 Q&A(질문과답변)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.
    ☞ 홈페이지(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http://www.ujblib.or.kr/) → 참여마당→ Q&A(질문과답변)
  • ▶ 모든 민원서류에 대하여
    처리부서,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.
  • ▶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자
  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   ☞ 공개절차 : 청구서 제출 → 청구서 접수(자료관) 및 이송 → 정보공개 여부결정(10일 이내) →
             공개·비공개 결정통지 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
  • ▶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
    고객의 비밀을 100% 보장하겠습니다.
3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  • ▶ 고객께서 우리 도서관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
    ○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○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거나 담당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때에는 5,000원 상당의
   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.
  • ▶ 전화 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
    ○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ㆍ교육 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 조치 및 담당자로 하여금
       직접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
  • ▶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
    ○ 민원처리를 지연시켜 3회에 걸쳐 독촉장을 발부받은 담당자에게는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하여 신속·정확한
       민원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▶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
       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.

4.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
  • ▶ 우리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이행기준 달성도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
   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▶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후속 개선ㆍ조치 사항을 향후 헌장 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.
5.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
  • ▶ 고객 의견을 통한 민원 환경 및 행정서비스의 개선을 위하여 1층 본관입구에 「건의함」을
   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▶ 우리 도서관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,
    전화ㆍㆍ팩스 및 인터넷과 우편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 (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)에 검토ㆍ
    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고, 적극적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▶ 우리 도서관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사항이 있으시면
   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총무과
서비스별 의견접수창구 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
전화/팩스 이용방문객 안내 총무과 836-9502 836-9510
도서관운영 종합관리
일반자료열람 및 대출 종합정보자료실 836-9504 836-9509
디지털자료열람 및 대출
어린이자료열람 및 대출 어린이실 836-9503
학교도서관 업무지원 학교도서관지원과 836-9506
자료기증 문헌정보과 836-9505
인터넷 Q&A(질문과 답변) 문헌정보과 836-9505
홈페이지 : http://www.ujblib.or.kr/
초기화면 → 참여마당 → Q&A(질문과 답변)
우편 주 소 : 경기도 의정부시 체육로 265-25 (녹양초등학교 내 위치)
우편번호 : 11604
불만접수
처리창구
공무원부조리신고
공무원 친절/불친절 신고
총무담당 836-9502 836-9510
6.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

우리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모든 직원은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.

  • ▶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, 시간과 장소에
   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▶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,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
   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▶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
    바랍니다.
  • ▶ 일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 받는 행위는 범죄 행위이므로 단호히 거절해 주시고,
  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▶ 불친절,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건의함을 이용하여
   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▶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적극 추천하여
    주시기 바랍니다.

경기도교육청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


QUICK
반납연기
대출조회
도서예약
희망도서신청
자원봉사

TOP